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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ulus에서의 퍼포먼스를 Unity 프로파일러에서 확인하기 본문

Unity/VR 게임 개발

Oculus에서의 퍼포먼스를 Unity 프로파일러에서 확인하기

WinCNT_SSS 2023. 2. 17. 11:42

서론

저번에 이어서 계속해서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의 목표는 Oculus에서 게임을 실행하면 Unity의 프로파일러가 작동하게 하는 것!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알려주는 사람은 없어서(…)

좀 많이 삽질하다가 후반에 도움을 받아서 해결했다

 

다만 되돌아보니 딱히 어려운 것이 없는 작업이었다

대부분의 삽질이란게 이런 법이겠지


개발 모드로 빌드하기

삽질의 원흉1

애초에 유니티를 거의 써본 적 없는 필자라서 이런 부분의 지식이 없었다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억지로 빌드해서 삽질하기도 했는데 그건 생략하자

 

물론 필자만 몰랐을 뿐, 유니티로 모바일 게임 개발한 사람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을 내용이겠지만…

아무튼 Unity의 공식 문서를 보면서 설정해보자

Profiling your application

 

Unity - Manual: Profiling your application

Profiling your application When you use the Unity Profiler to profile your application, there are three main ways to record data: Profile your application in a player on your target platform Profile your application in Play mode in the Unity Editor Profile

docs.unity3d.com

 

여기서 필요한 내용은 이 다음 문장의 부분이다

For Android Debug Bridge (adb) profiling, follow these steps:

  1. Make sure the device is in Development mode and enable the USB debugging setting
  2. Attach your device to your computer via cable and make sure that it shows in the adb devices list.
  3. Go to the Build Settings (menu: File > Build Settings), enable the Development Build checkbox, and then select Build & Run.
  4. When the application launches on the device, open the Profiler window in the Unity Editor (menu: Window > Analysis > Profiler).
  5. From the Attach to Player drop-down menu, select AndroidProfiler(ADB@127.0.0.1:34999). The entry in the drop-down menu is only visible when the selected target is Android.

1번은 기기에 개발자 모드가 설정됐는지에 대한 문장이다

MQDH를 설치할 때 VR기기를 개발자 모드로 바꾸니 문제 없을 것이다

(개발자 모드 변경에 대한 건 이 글를 참고해주세요)

 

2번은 adb 기기 리스트에 해당 VR기기가 나오는지 확인하라는 문장이다

터미널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지만…아직 잘 모르기 때문에 MQDH를 사용하기로 했다

 

MQDH의 Device Manager를 보면 Custom Commands라는 패널이 있는데

여기서 adb에 내릴 명령을 저장해 놓을 수 있다

 

디바이스를 확인하는 명령은 “$adb devices”이므로 다음과 같이 만들고 실행해보니

 

VR기기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걸로 2번도 클리어!

 

3번은 빌드 시 설정에 대한 내용이다

이 부분은 버전에 따라 내용이 조금 달랐는데

Development Build를 체크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필수이다

(필자는 이 당연한 것을 한 줄 알고 있어서 삽질했음)

 

필자는 그래픽스 디버그용으로 빌드하려고 해서 아래 3가지 항목을 체크했다

  • Development Build(개발 빌드)
  • Autoconnect Profiler(프로파일러 자동 연결)
  • Deep Profiling Support(상세 프로파일링 지원)

그리고 빌드!


Unity Profiler 작동

이 뒤는 MQDH에서 빌드 파일을 실행시키면 된다

 

일단 실행 전에 유니티의 프로파일러를 실행시켜 놓고…프로파일링할 VR기기를 선택하자

 

나머지는 빌드한 파일을 MQDH에서 실행!

(MQDH에서 빌드 파일을 실행하는 건 이 글를 참고해주세요)

 

Profit!!!


마무리

한 번 성공하고 정리하면 딱히 어렵지 않은 절차지만

역시 그 한 번의 성공을 위해 많은 삽질을 하는 것 같다

 

아무튼 잘 끝나서 다행!

이어서 RenderDoc를 사용한 그래픽 디버깅 환경 설정을 해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Unity + Oculus] VR 개발하기 - 1 (환경 구현, 개발자 등록)

 

[Unity + Oculus] VR 개발하기 - 1 (환경 구현, 개발자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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