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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VR 게임 개발

Oculus용 빌드 만들기

WinCNT_SSS 2023. 2. 14. 11:50

서론

본격적인 개발에 참여하기 앞서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다

우선은 Oculus용 빌드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아쉽게도 알려주는 사람은 없었기 때문에(…)

혼자 해보면서 깨달았던 점을 정리하고자 한다

회사에서 뭔가 알려주는 사람이 없는 느낌이 들어...


Android Build Support 모듈 설치

오큘러스 퀘스트는 안드로이드 기반이므로 Android Build Support 모듈이 필요하고 한다

그래서 유니티 허브에서 해당 버전의 모듈을 설치해줬다

 

설치가 끝났으면 프로젝트를 껐다 켜고 Project Settings에서 Oculus에 체크를 하자

 

파일 → 빌드 설정에 안드로이드 빌드 설정이 추가된 걸 확인했으면 Switch Platform를 눌러준다

Switch Platform가 끝났으면 플레이어 설정을 눌러서 VR기기를 위한 설정을 해보자

일단 자동 그래픽스 API를 체크해보자

참고로 색 공간은 Linear로 두자

Gamma로 하면 빌드 할 때 Gamma를 지원 안 한다는 에러가 발생한다

 

그리고 식별에서 최소 API 수준은 Android 7.0으로 낮췄다

이 부분은 딱히 필요 없는 것 같다

얼추 다 된건가? 그럼 빌드!…를 하기 전에 이번에는 디버그를 위한 거니 다음을 체크해보자

  • Development Build(개발 빌드)
  • Autoconnect Profiler(프로파일러 자동 연결)
  • Deep Profiling Support(상세 프로파일링 지원)

오오, 잘 되나?
됐다!

빌드 완료!


Oculus에 빌드 파일 설치하기

다행히 빌드는 큰 문제 없이 끝났다

아니 진짜 뭐함!?!?

빌드한 파일을 오큘러스에서 실행해야 하는 건 알겠는데,

그 방법을 모른다는 게 문제

 

좀 찾아보니 Oculus Developer Hub라는 것을 이용해서 설치한다는 글이 많았다

(Meta Quest Developer Hub - MQDH라고도 하는 것 같다)

하지만 Oculus Developer Hub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해야 하고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등록을 해야 한다고(…)

 

RPG의 퀘스트처럼 되었지만 우선 차례대로 해보자

1. Meata Quest 개발자 등록

다음 사이트에서 개발자 등록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등록 중에 단체를 만들거나 가입할 필요가 있었다

기존의 단체에는 관리자의 허가가 필요한 것 같아서 일단 개인용으로 하나 만들고 진행!

개발자 계정 만들기

 

개발자 계정 만들기 | Oculus

개발자 계정 만들기

developer.oculus.com

 

2단계 인증도 해주자

Oculus Developer Center | Authenticate

 

Oculus Developer Center | Authenticate

 

developer.oculus.com

2. 스마트 폰 앱에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다음으로는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해보자

Oculus를 초기 등록할 때 “Meta Quest”란 앱을 설치하는데 개발자 모드도 거기서 할 수 있었다

 

개발자 모드는 다음 경로로 가면 있다

오른쪽 밑의 메뉴(三 아이콘) → 기기 → 헤드셋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 개발자 모드

 

만약 개발자 등록을 안 했으면 개발자 모드를 눌러도 무한 로딩이 될 뿐이며

개발자 등록을 했는데 단체 등록이 아직이면 단체를 등록하라는 메세지만 보인다

(모두 직접 겪은 일)

 

개발자 등록과 단체 등록하면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시킬 수 있게 된다

그러면 Oculus 헤드셋을 쓰면 디버깅을 허용할 것인지에 대한 알람이 뜬다

알맞게 허용해주면 완료!

3. Oculus Developer Hub(ODH) 설치

ODH는 아래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었다

Oculus Developer Center | Downloads

 

Oculus Developer Center | Downloads

 

developer.oculus.com

 

다운로드 → 설치 → Contine → 로그인 → 이용 규약 보고 Continue를 하면 다음과 같은 알람이 뜬다

ADB는 Android Debug Bridge의 약자로 Android 기기를 디버깅하는 도구라고 한다

문제는 이게 Unity에도 있고 Oculus Developer Hub에도 있어서 충돌한다는 것!

그래서 어느 쪽을 쓸 것인지 정해줘야 한다

그리고 보통은 유니티의 ADB를 선택한다고 한다

(유니티의 프로파일러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인가?)

 

필자도 유니티의 ADB를 설정해주고 진행했다

유니티의 ADB는 아래의 경로에 있었다
Unity\Hub\Editor\[유니티의 버전]\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platform-tools

Oculus Developer Hub(ODH)로 빌드한 apk 설치하기

드디어 apk를 설치할 기회가 찾아왔다

오른쪽 위에 있는 Apps에 apk를 드래그하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서 오른쪽에 apk를 드롭해줬다

설치가 끝났으면 apk의 「…」아이콘에서 Launch App를 클릭한다

오큘러스 내부의 실행 화면 캡처!

Profit!


마무리

빌드한 파일을 Oculus Quest2에 띄우는 것은 일단락 났다

정보는 적었지만 그 정보들이 정확해서 별다른 삽질 없이 끝나서 다행이다

이어서 그래픽스 프로파일링 환경 구축을 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Unity + Oculus] VR 개발하기 - 1 (환경 구현, 개발자 등록)

 

[Unity + Oculus] VR 개발하기 - 1 (환경 구현, 개발자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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