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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erred Rendering 본문
Deferred Rendering
디퍼드 렌더링, 지연된 렌더링
Deferred Shading이라고도 함
레거시한 Forward Rendering과 대비됨
라이팅 계산을 먼저 하지 않고 미루어 두었다가 실행하기 때문에
지연(Deferred) 렌더링이라고 불린다
기존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에서 더 발전하기 위해
픽셀 쉐이더 쪽으로 기하 정보를 보내는 시도가 있었다
픽셀 쉐이더의 다른 패스로 정보를 보내게 됐음
2D 텍스처끼리 조립해서 하나의 텍스처로 다시 조립하는 것
장점으로는 일단 광원을 무한대로 보낼 수 있다
오브젝트의 개수에 상관 없이 상수 시간에 라이팅의 처리가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투명도를 처리할 수 없다
핵심 정리
1. 먼저 다양한 정보를 텍스처에 출력(1st pass, MRT)
position, normal, depth, 그 외 기상천외한 정보들
2. 픽셀 쉐이더에서 각 픽셀당 처리(2nd pass, 지연된 처리)
MRT - Multiple Render Target
한 장면을 다수의 렌더 타겟에 그리는 것
바로 화면에 그리려면 MRT가 필요 없다
하지만 Deferred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MRT가 필요하다
1st pass에서는 여러 정보를 내보낸다
주의점과 참고 사항
버퍼에 정보를 그려야 한다
정보는 다양하게 취사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알베도(디퓨즈), 노멀 값, 깊이 값은 포함하는 것 같다
S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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