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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학습 내용 정리)/3D Graphic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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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CNT_SSS 2022. 6. 10. 11:00

Renderer

그림을 만들어주는 것

 

DirectX는 투영될 것을 상정한 폴리곤 기반의 렌더러

그래서 실제 물리적인 세상과는 다른 점들이 많다

 

터레인 시스템

효율성 때문에 사용

 

Engine Diagram

3D 엔진의 카테고리

  • Graphis Library(API들의 모음)
    • 예전의 그래픽스 엔진들(Gamebryo 이전)
      • 예) BitBlt
  • Renderer + Editor
    • 모델 뷰어나 맵 에디터 정도 추가
    • 유니티/언리얼 3, 4 이전의 과도기
  • Component 기반의 솔루션
    • 기존 스펙 + MultiPlatform, Hot Reload/Play, Component, Serialize, Metadata
    • Visual Scripting(Coding)

 

3D 엔진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크게 2가지 축

 

Rendering - Renderer

유저 레벨에서의 Renderer말고 실제로 그림을 그리는 Renderer

 

Geometry - Spatial System

기하 부분만 담당하는 부분

 

Resource, Instance, Scene, UI, Character

(Scene, UI, Character은 그래픽스 엔진인지 게임 엔진인지 모호할 수 있음)

 

 

Sybsystems

Subsystem의 예제(기술 발전 순으로 정리 됨)

필요한 Subsystem을 선별

FPS, 퍼즐 게임, 대전 격투 등등 서로 필요한 Subsystem이 다르다

 

Spatial System의 예

In_Door Spatial System

BSP(이진 공간 트리) - 가져다 쓰는 건 쉬운데 만들기가 어려웠다

Portal Rendering

Oct Tree

etc...

 

자신의 게임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

 

 

S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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