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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P로 Toon Shader 만들기 -Specular 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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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P로 Toon Shader 만들기 -Specular 1-

WinCNT_SSS 2023. 2. 9. 12:01

서론

이번에는 Toon Shading의 Specular 요소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실제 구현에 대해서 정리하기 전에, Three Tone Shading과 마찬가지로
우선 Toon Shading에서의 Specular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Toon Shading에서의 Specular에 대해서

Toon Shading에 있어서 Specular은 세세한 컨트롤이 필요하다

이해하기 쉽게 UTS의 이미지를 가져와 봤다

https://github.com/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blob/release/legacy/2.0/Manual/UTS2_Manual_ja.md

위는 캐릭터의 얼굴에 불필요한 스펙큘러를 마스크로 없애고 있는 이미지이다

https://github.com/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blob/release/legacy/2.0/Manual/UTS2_Manual_ja.md

이쪽은 스펙큘러 마스크를 이용해서 금속 부분의 스펙큘러를 남기고 다른 부분은 억제하고 있는 이미지이다

망토 부분을 보면 특히 그 효과가 잘 느껴진다

 

그렇다고 Toon Shading에서는 스펙큘러를 무조건 억제해야 하냐하면 그렇지도 않은데,

캐릭터의 머리카락에는 특정한 스펙큘러 표현(일명 AngelRing)이 들어가기도 한다

(특히나 애니메이션 풍의 셀 쉐이딩에서는 거의 필수요소라고 할 정도)

https://github.com/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blob/release/legacy/2.0/Manual/UTS2_Manual_ja.md

위는 따로 쉐이더 처리를 마련(UTS 등)하거나 스펙큘러 마스크를 사용(우마무스메 등)해서 표현하고 있었다


마무리

이번에 정리하면서 깨달은 것이지만 Toon Shading은 스펙큘러를 억제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았다

기본적으로 Toon Shading 자체가 밝기 때문일까?

아무튼 스펙큘러의 개념에 대한 정리는 여기까지하고 다음에는 구현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참고 사이트

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UTS2_Manual_ja.md at release/legacy/2.0 · 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

 

GitHub - 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 UnityChanToonShaderVer2 Project / v.2.0.9 Release

UnityChanToonShaderVer2 Project / v.2.0.9 Release. Contribute to unity3d-jp/UnityChanToonShaderVer2_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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