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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URP or Shader 관련

URP 쉐이더 파일 작성

WinCNT_SSS 2023. 1. 23. 20:08

URP 쉐이더 파일 작성

URP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을 정리하는 페이지입니다


갑자기 과제(의 기한)가 정해져서 기초적인 Toon Shader를 URP로 작성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책 한 권 읽어야 잘 성장하는 타입이긴 한데 그건 그거)

그래서 URP의 쉐이더 파일을 작성해볼까~라고 가볍게 Create를 살펴보고 있었는데

 

……없네?

레거시 렌더 파이프라인에 호환되는 쉐이더밖에 만들 수 없다

 

레거시로 만들게 되면 CGPROGRAM 와 같은, 유니티에서 현재 사용하지 않는 쉐이더 언어인

CG 관련 키워드가 나오게 된다(호환성을 위해 남아있음)

Shader "Unlit/NewUnlitShader"
{
    Properties
    {
        _MainTex ("Texture", 2D) = "white" {}
    }
    SubShader
    {
        Tags { "RenderType"="Opaque" }
        LOD 100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 make fog work
            #pragma multi_compile_fog

            #include "UnityCG.cginc"

            struct appdata
            {
                float4 vertex : POSITION;
                float2 uv : TEXCOORD0;
            };

            struct v2f
            {
                float2 uv : TEXCOORD0;
                UNITY_FOG_COORDS(1)
                float4 vertex : SV_POSITION;
            };

            sampler2D _MainTex;
            float4 _MainTex_ST;

            v2f vert (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TRANSFORM_TEX(v.uv, _MainTex);
                UNITY_TRANSFER_FOG(o,o.vertex);
                return o;
            }

            fixed4 frag (v2f i) : SV_Target
            {
                // sample the texture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 apply fog
                UNITY_APPLY_FOG(i.fogCoord, col);
                return col;
            }
            ENDCG
        }
    }
}

 

Unity에서 사용하는 셰이딩 언어 - Unity 매뉴얼

 

Unity에서 사용하는 셰이딩 언어 - Unity 매뉴얼

Unity에서는 HLSL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셰이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docs.unity3d.com

 

그런데 또 쉐이더 그래프에는 URP용이 제대로 존재한다

 

현재 읽고 있는 입문서에 따르면 유니티 2021.1.18에서는 별다른 방법이 없어서

레거시로 만들고 공식 문서에서 복붙해야 한다고 적혀있다

 

그런데 필자의 버전인 2021.3.16f1에도 없는 걸 보니 아직 지원을 하지 않는 것 같다

 

슬프지만 어쩔 수 없이 아래의 공식 매뉴얼에서 가져오도록 하자

URP unlit basic shader

 

URP unlit basic shader | Universal RP | 13.0.0

URP unlit basic shader This example shows a basic URP-compatible shader. This shader fills the mesh shape with a color predefined in the shader code. To see the shader in action, copy and paste the following ShaderLab code into the Shader asset. // This sh

docs.unity3d.com

 

아래는 공식 매뉴얼에 있는 URP의 Unlit 쉐이더 코드에서 주석을 제거한 코드이다

Shader "Example/URPUnlitShaderBasic"
{
    Properties
    {
        
    }
    SubShader
    {
        Tags { "RenderType"="Opaque" "RenderPipeline" = "UniversalPipeline" }
        
        Pass
        {
            HLSL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Packages/com.unity.render-pipelines.universal/ShaderLibrary/Core.hlsl"

            struct Attributes
            {
                float4 positionOS   : POSITION;
            };

            struct Varyings
            {
                float4 positionHCS  : SV_POSITION;
            };

            sampler2D _MainTex;
            float4 _MainTex_ST;

            Varyings vert(Attributes IN)
            {
                Varyings OUT;
                OUT.positionHCS = TransformObjectToHClip(IN.positionOS.xyz);
                return OUT;
            }

            half4 frag() : SV_Target
            {
                half4 customColor = half4(0.5, 0, 0, 1);
                return customColor;
            }
            ENDHLSL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