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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CNT
Directional Light가 없는 Scene에서 Lighting이 이상해지는 이슈(Unity 2021.3.10f1 Personal) 본문
Directional Light가 없는 Scene에서 Lighting이 이상해지는 이슈(Unity 2021.3.10f1 Personal)
WinCNT_SSS 2024. 2. 15. 12:24발생한 이슈
Directional Light가 없는 Scene에서 매우 강한 노란색의 Emission이 발생하는 이슈가 발생했다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인게 Unity 2021.3.10f1 Pro에서는 해당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Unity 2021.3.10f1 Personal에서는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슈 상세
다음은 해당 이슈의 스크린샷인데, 가운데에 있는 디폴트 Sphere가 엄청나게 노란색을 뿜어내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노란색을 뿜어내는 것 자체는 포스트 프로세싱 때문이지만, 그걸 끄더라도 렌더링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발생 원인
해당 이슈의 근본적인 원인까지는 사간 관계상 찾지 못 했다
하지만 직접적인 원인과 해결책은 사수의 도움으로 어떻게든 특정할 수 있었다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절차적 스카이박스(Procedural Skybox)였다…!!
또 너야?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Lighting창의 Skybox Material이 Default-Skybox로 설정되어 있고, Environment Lighting의 Intensity Multiplier가 1인 경우에 해당 이슈가 발생하고 있었다
해결법
Environment Lighting의 Intensity Multiplier를 0.9999나 1.0001과 같은 1 이외의 숫자로 변경하면 해결이 되긴 하였다
혹은 Default-Skybox와 같은 설정의 Skybox의 머티리얼을 만들어서, 그걸 Lighting창의 Skybox Material에 설정하면 Environment Lighting의 Intensity Multiplier가 1이여도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다
마무리
전에도 절차적 스카이박스(Procedural Skybox) 관련으로 이슈가 발생해서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고생 좀 했다(특히 사수가)
아무튼 이번에는 자세하게 원인을 살펴볼 여유가 없으니 이 정도로 마무리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이번엔 딱히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