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Cell Shader
- 개인 바이트
- URP
- URP로 변경
- Rim Light
- VR
- 작업 집합
- Toon Shader
- Cell Look
- 벡터
- Cartoon Rendering
- working set
- OculusMotionVectorPass
- Three(Two) Tone Shading
- 가상 바이트
- Windows Build
- C언어
- ASW(Application SpaceWarp)
- Virtual Byte
- Specular
- 3d
- AppSW
- ColorGradingLutPass
- Private Bytes
- 메모리 누수
- 게임 수학
- 프로그래밍 기초
Archives
- Today
- Total
WinCNT
C 언어 - 02. 변수와 상수 본문
HELLOW WORLD 프로젝트 분석하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n");
system("pause"); //디버깅 시 강제 종료되지 않도록 하는 코드
return 0;
}
라이브러리 불러오기
- C/C++에서는 #inclide 명령어를 이용해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불러올 수 있음
- studio.h는 기본적인 기능을 담고 있는 라이브러리
studio.h(standard input output header file)은 printf와 같은 출력 함수를 포함하고 있는 표준 입출력 파일
메인 함수
- C/C++에서 프로그램은 항상 메인(main) 함수에서 시작된다
- 함수는 반환 값(Return Value)이 없을 수도 있으나 메인 함수에서는 항상 0을 리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스템 기능 불러오기
- C언어에서는 system() 함수를 이용해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변수와 상수
변수와 상수의 개념
- 변수(Variable)는 변할 수 있는 데이터
- 초기화하지 않은 변수에는 쓰레기 값이 대입된다.
- Visual Studio에서는 초기화 하지 않은 지역 변수를 오류로 취급한다
단, 정적 변수(여기서는 main 함수 바깥 쪽)는 0으로 초기화 된다.
- 상수(Constant)는 변하지 않는 데이터
기본 출력
#include <stdio.h>
int b; //정적 함수(0으로 자동 초기화 된다)
int main(void) {
int a = 7; //지역 함수
printf("The number is %d.\n", a);
system("pause");
return 0;
}
기본적인 자료형
int | 일반적인 정수형을 표현할 때 사용(억 단위) |
long long | 숫자가 긴 정수형을 표현할 때 사용 |
double | 일반적인 실수형을 표현할 때 사용 |
string | 문자열을 표현할 때 사용(전통적인 C언어에서는 사용 안 함) |
bool | 참/거짓을 표현할 때 사용 |
char | 한 문자를 표현할 때 사용 |
예약어와 식별자
- 식별자(Identifier)란 변수나 함수 등의 고유한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 C언어 문법으로 정해진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C언어에서의 예약어
string, for, void, bool, if, while, char, return, double 등
정수의 표현 방법
- 부호 절댓값 방식 = 맨 앞자리를 부호로 취급(다양한 연산에 부적합)
- 2의 보수 방식 = 1의 보수(모든 자릿수를 반전) + 1
실수의 표현 방법
- 일반적으로 컴퓨터는 오차 없이 정확히 실수를 표현할 수 없다.
따라서 넓은 범위의 실수를 표현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 컴퓨터는 실수를 표현할 때 부호, 지수, 유효 숫자를 이용한다.
'Stud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언어 - 06. 반복문 (0) | 2021.08.02 |
---|---|
C 언어 - 05. 조건문 (0) | 2021.08.01 |
C 언어 - 04. 연산자 (0) | 2021.08.01 |
C 언어 - 03. 기본 입출력 (0) | 2021.07.31 |
C 언어 - 01. 프로그래밍 (0) | 2021.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