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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AO(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본문
Ambient Occlusion
환경 차폐라는 뜻
Light Map과 비슷한 개념으로 그림자 맵을 미리 만들어서 적용한 것
정적인 물체에는 효과적이지만 동적인 물체에 적용은 불가능했다
SSAO(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Screen Space는 실제 화면에 그려진 것들을 의미한다
SSAO는 물체들의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차폐도(어두운 부분)를
Deferred Rendering을 통해 Screen Space에서 실시간으로 연산하는 기법
SSAO의 원리
결국은 차폐도를 확률론에 기반해서 계산하는 기법
주의 사항
밝은 곳을 더 밝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두운 곳을 더욱 어둡게 한다는 인식으로 사용하자
Direct Light가 닿는 부분은 건드리지 말자
거리가 멀수록 SSAO 강도를 약하게(원경의 SSAO가 자글자글하게 보일 수 있음)
캐릭터에 적용할 때는 주의하자(캐릭터가 눈에 잘 띄게 될 수 있음)
SSAO는 축소 버퍼에서 계산해야 한다(안 그러면 연산 부하가 너무 커짐)
S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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