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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M과 PCI express 본문
DX10에서 DX11에서 특히 발전한 건 상수 버퍼에 관한 내용들
Draw Call(DrawIndex 등)를 하면 RAM의 값이 비디오 메모리, VRAM에 복사가 된다
GPU는 메인 메모리의 값을 접근할 수 없다
버텍스 버퍼를 생성할 때 버퍼를 어디에 생성할지 3가지 정도를 선택할 수 있다
1. 시스템 메모리에 생성
2. 버텍스 메모리에 생성
3. ???
HDD의 텍스트, 버텍스 정보들은 우선 RAM에 로드한 다음
그걸 PCI express를 통해 그래픽 카드에 값 복사를 한다
PCI express - 그래픽 카드를 꽂는 슬롯
다른 슬롯은 주고 받는 것에 특화되어 있지만
PCI는 보내는 것에만 특화되어 있다
물론 CPU는 VRAM에 있는 값을 읽어 올 수는 있기에
후다나 computer shading을 통해 GPU의 연산을 응용할 수 있다
즉, 그래픽 카드가 아무리 빨라도 전달되는 데이터가
PCI express의 한계를 돌파할 수 없으므로
성능을 위해서는 VRAM에 전송되는 데이터 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콘솔은 PCI express가 없고 CPU와 그래픽 카드가 같은 메모리를 공유하므로
PCI express에 의한 데이터 전송의 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MS에서 발표한 Direct Storage는 HDD에서 바로 VRAM에 로드하는 기술이다
(드라마틱하게 빨라지지는 않고 로딩 속도가 좀 더 빨라진 정로라고는 함)
S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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