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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nemaping 본문
인간의 눈은 밝기의 절대값을 인지하는 것이 아니고
밝기 값의 차이를 인지한다!!
HDR
고정밀도로 표현하자
화면에 보이는 디스플레이는 정수 버퍼
즉, 최종 출력은 정수 버퍼로 해야 한다
하지만 실수 연산을 해주는 중간의 렌더링 전용 백버퍼를 만들면
고정밀도로 연산을 할 수 있다
Tonemapping
HDR --> LDR?
HDR을 하게 되면 무조건 필요하다
HDR은 1.0 이상의 값으로 연산을 하지만
최종적으로 모니터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1.0 이하의 값으로 보간해야 한다
즉 최종적으로 제일 밝은 값은 1.0이 될 것이고
다른 값들은 Tonemapping 기법에 맞춰서 더욱 어두워질 것이다
Tonemapping에는 여러가지 기법이 있으며,
원하는 이미지에 맞춰서 잘 선택해야 한다
Linear, 레이하드, Filmic Tonemapping
가장 유명한 것은 Filmic Tonemapping!
Filmic Tonemapping의 디폴트 값
(Gamma Correction이 적용 안 된 값이니 잊지 말고 잘 적용하자)
S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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