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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모델링(Blender) - 에디터 모드 본문

게임 프로그래밍(학습 내용 정리)/디지털 모델링

디지털 모델링(Blender) - 에디터 모드

WinCNT_SSS 2021. 11. 3. 17:06

에디터 모드는 오브젝트마다 존재한다!!

 

오브젝트만으로는 다양한 모델을 만들기 힘들다(할 순 있음)

오브젝트로 게임 데이터를 만드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에디터 모드를 사용해서 만든다.

 

에디터 모드는 오브젝트를 조각한다는 느낌

(마인크래프트는 오브젝트를 쌓아서 만들었지만...)

실질적으로 게임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

 

고급 기술에는 하이퍼 모델링, 스컬핑 등등이 있음

어마어마한 폴리곤(데이터)을 5~6만개 만들어서 실사에 가깝게 만드

(그걸 노멀 맵으로 어찌저찌 연계해서 부드러운 )

 

폴리곤의 개념

3D 컴퓨터 그래픽에서 "면"의 조합으로 물체를 표현할 때의 각 요소를 폴리곤이라고 부른다

 

폴리곤의 요소들

: 최소 단위, 블렌더에서는 Vertex라고 부른다

: 두 개의 점(Vertex)을 이어서 만듦, 블렌더에서는 Edge라고 부른다(Vertex는 2개!! 여러 개가 아니다)

: 3개의 Edge가 모여서 만들어진 영역

덩어리: 한 오브젝트에서 에디터 모드에서 봤을 때, 선이나 면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는 영역

 

모델링의 주요 기능

추가하기(생성하기)

없애기(제거하기)

뭉치기 / 분리하기

이동하기 / 회전하기 / 크기 조정하기

 

피벗 뷰 변경

Transform Orientations: View

보이는 방향(View)는 고정이고 나머지 방향으로 움직이는 모드

글로벌과 로컬과는 달리 좌표는 두 방향뿐

좌표적 왜곡은 View가 더 크다(2D View이기 때문)

보이는 방향에서 에디터할 때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에디터 모드(길게 누르면 옵션도 선택 가능)

Extrude Region : 면을 뽑거나 내릴 수 있음

Inset Faces : 면을 축소, Extrude와 쓰면 탑을 만들 수 있음

Bevel : 모서리 부분을 깎아냄

Loop Cut :  Edge의 중앙에 추가적으로 Edge와 Vertex가 생김

Knife : Vertex와 Edge를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음

 

단축키 L : 관련 폴리곤 자동으로 선택

단축키 Del : 삭제

페이스 선택 + 단축키 Alt + 마우스 클릭 : 

 

루프, 링 : 점, 선 면을 따라서 한 바퀴 돌아서 선택한다

 

오브젝트 선택, 오른쪽 클릭, Shade Smooth : 오브젝트의 각이 부드러워짐

 

에디트 모드에서는 각각의 폴리곤에 색을 지정할 수 있다

(색을 고르고 Assign을 누르면 됨)

 

Toggle X-Ray(오른쪽 위)

에디트 모드의 프론트 뷰에서 뒤쪽까지 선택 가능하게 해줌

 

Modifier Properties -> Mirror(오른쪽 중단)

한 축을 중심으로 반대쪽 모델링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편의 기능

 

S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