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Private Bytes
- Specular
- Virtual Byte
- Cell Look
- 메모리 누수
- 개인 바이트
- URP로 변경
- URP
- Toon Shader
- OculusMotionVectorPass
- ASW(Application SpaceWarp)
- 게임 수학
- Windows Build
- C언어
- 작업 집합
- ColorGradingLutPass
- 3d
- 가상 바이트
- 벡터
- AppSW
- Three(Two) Tone Shading
- Cell Shader
- working set
- VR
- Cartoon Rendering
- Rim Light
- 프로그래밍 기초
Archives
- Today
- Total
WinCNT
Normal Map이 격자 형태로 출력되는 이슈 본문
발생한 이슈
아트 팀에서 Normal Map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격자 형태가 출력된다는 제보가 있었다
이슈 상세
특정 노멀 맵에서만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또한 Unity의 Lit 머테리얼에서도 같은 이슈가 발생하고 있었기 때문에 셰이더 등의 문제도 아닌 것으로 보였다
텍스처의 퀄리티나 압축 설정 등을 변경해봤으나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는 얘기도 들었다
발생 원인
원인은 노멀 맵 텍스처의 설정이 맞긴 했다
정확히는 압축 포맷(Compression)이 퀄리티가 낮은 쪽으로 설정되어 있었다
아트 팀에서 설정을 바꾼게 안 통했던 이유는…
Android 쪽 설정으로 Override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해결법
안드로이드 쪽 Format를 바꾸거나, Override For Android 체크를 해제하고 Default를 쓰는 등의 해결법이 있다
이 이슈는 현재 프로젝트 방침에 맞춰서 Override For Android 체크를 해제하는 것으로 해결했다
💡 현재 프로젝트 방침
Default로 진행하고 마지막에 일괄적으로 Android 설정으로 바꿈 그 뒤는 퀄리티 체크 시에 개별 오브젝트에 맞춰서 세부 조정
마무리
원인은 같이 보던 사수가 순식간에 발견했다
필자도 처음에는 텍스처 설정 관련을 의심했지만 아트 팀과 똑같은 함정(…)에 빠져있었다
이것으로 Unity에 대한 지식이 1 올랐다!
참고 자료
이번엔 딱히 없음
'Unity > Unity 개발 중 발생한 이슈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kery(라이트 맵 생성 에셋)로 작성한 라이트 맵의 텍스처 설정이 이상해서 라이트 맵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이슈 (0) | 2023.06.30 |
---|---|
텍스처의 가장자리 패딩하기 (0) | 2023.05.19 |
Physics.Raycast가 (Mesh)Collider의 BackFace를 Hit 못 하는 이슈 (0) | 2023.02.28 |
URP 14이전 버전에서 커스텀 Post Processing 사용이 안 되는 이슈 (0) | 2023.02.13 |
URP의 디폴트 ShadowCaster와 SRP Batcher (0) | 2023.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