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로그래밍(학습 내용 정리)/3D Game Programming
ASE Parser - Mesh1(Position, Normal)
WinCNT_SSS
2022. 4. 6. 15:23
ASE Format
Ascii Format은 게임 인재원에서 교육용으로 채택한 포맷이다
Ascii Format은 TEXT로 읽어서 파싱하는 방식이며, 구조가 간단하여 교육용으로 적당함
사실 실제 업무에서는 거의 업계 표준이 된 FBX 포맷을 사용한다
ASE Format 개념도
Identifier
Scene
Scene정보 외에도 애니메이션 정보도 들어가는 토큰
Mesh
Tokenizer - 소스를 읽어서 토큰 단위로 나눔
Lex & Yacc - 토큰에 의미를 부여
Parser - 문법을 검사하고 의미에 맞게 처리함
주의점
좌표계
ASE는 3DSMAX 구조이다
좌표 - Y, Z가 바뀜
Face cull - 반대 방향
ABC --> ACB
Texture - v좌표 반전
1.0f -v
Vertex를 Split해야 하는 경우
Face기준으로 같은 vertex번호인데 다른 값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normal, textcoord)
=> Vertex를 Split해 줘야 한다. (다른 값을 가지는 vertex를 추가)
SSS